통영 연대도, “친환경 추천 여행지”로 선정

-한국관광공사, 전국관광기관협의회 공동 사업-

김지혜 기자 승인 2021.12.15 16:42 의견 0


통영시는 한국관광공사와 전국관광기관협의회가 공동사업으로 추진한 ‘친환경 추천 여행지’에 통영 연대도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친환경 추천 여행지’ 선정사업은 친환경 여행을 확산하고 관광분야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관광‧환경‧생태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대상지를 선정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친환경 추천 여행지는 전국 총 31곳으로 경남에서는 통영 연대도와 창녕 우포늪이 최종 선정 선정되었다.

천혜의 자연경관과 더불어‘에코아일랜드’로 잘 알려진 연대도는 2011년 태양광 발전소를 완공하여 섬에 필요한 전기를 자체생산하기 시작하였고 마을회관 겸 비지터센터와 경로당 ‘구들’은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패시브하우스로 지어 운영 중이다.

최근 통영시와 한국관광공사 경남지사는 ‘탄소 없는 여행’을 운영함으로써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친환경 여행 문화의 확산을 유도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탄소 없는 여행 3원칙’(화석연료 사용하지 않기,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재활용불가 쓰레기 배출하지 않기)을 실천하는 캠핑 투어로 ‘별보기 야행’, ‘비치코밍 업싸이클’, ‘언플러그드 콘서트’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참가자들은 여행을 하면서 환경을 지키는 착한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다.

통영시 관계자는 “관광분야에서도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탄소 중립 여행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번에 선정된 연대도를 비롯한 ‘친환경 여행지’를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살통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