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통뉴스_통영시장 예비후보 인터뷰] 정동영 전 경남도의원

황지현 기자 승인 2022.04.25 14:43 | 최종 수정 2022.04.25 17:18 의견 0
통영시장 전 경남도의원 정동영 후보

<살통뉴스>는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통영시민들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지방선거 후보자를 소개하고 후보의 공약을 알려드리는 형태로 소통하는 형태의 인터뷰를 진행한다.


▷통영시장 예비후보 정동영 후보님, 안녕하십니까? 살통뉴스에서 진행하는 네번째 인터뷰, 후보님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후보자 소개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통영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동영 국민의힘 통영시장 예비후보 인사옵립니다. 저는 경남도청을 비롯한 공직에 오랫동안 몸담아 왔으며, 주식회사 세종건설을 창업 기업을 경영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010년 통영시장에 출마한 경험과 통영시의원, 경남도의원을 거쳐 다가오는 6. 1. 지방선거에서 통영시장으로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시민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 드립니다.

▷이번 통영시장에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 정동영은 지난 30여년간 경남도청을 비롯한 공직과 공기업, 통영시의원, 경남도의원으로 재직하면서 다양한 국가정책과 도·시정시책을 경험하고 지식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주식회사 세종건설을 창업하여 경영하면서 기업경영 노하우도 익혔습니다. 또한, 국립경상대학교 행정학박사로서 행정의 문제점과 대책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시민의 진정한 봉사자로서 시민의 입장에서 새로운 통영발전을 위한 크고 작은 많은 정책들을 준비 했습니다.

이와함께 그동안 갈고 닦은 모든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통영을 세계적인 명품 일류 도시로 만들기 위하여 통영시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통영시 경제위기 대응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 2020년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 경제위기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고,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2년여에 걸친 코로나 여파로 시민들의 경제사회 활동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된 패턴에 맞는 맞춤식 경제회복정책이 이루어 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통영의 관광분야, 수산업분야, 음식업분야 일자리 감소와 청년인구의 급격한 감소 등에 가장 큰문제가 있습니다.

관광분야는 단체관광에서 가족 또는 개인관광 그리고 체험·학습관광으로 패턴이 변화 되었기 때문에 여기에 맞는 획기적인 관광발전정책을 개발하여 시행할 게획입니다.

수산업분야는 생산을 해도 소비가 되지 않고 판로가 막히는 악순환의 꼬리를 끊지 못하고 이로인한 관련업체의 도산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현재 코로나 경제회복 시점에 맞추어서 대대적인 수산물 마케팅과 판로개척팀을 꾸려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는 한편,수산물 가공식품 개발을 위한 정책과 수산물 신선도를 높일수 있는 급냉장 냉동시설을 구축하여 수산물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행·경제적 초점을 맞추어서 추진해야 합니다.

청년인구 급감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청년·여성 등 일자리를 만들어야합니다. 이를 위한 통영시와 경제계, 시민대표 등이 모인 일자리 맞춤은행을 설립하고 청년장기임대(20년)아파트 등을 건립하여 청년들의 주거 걱정을 덜어 드리고 청년사업장을 만들어 청년들이 돌아오는 통영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민관상생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각종 사업장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방세 납부유예, 면제 등 행정적인 지원과 은행권을 통한 경제 지원정책 등 다양한 경제회복 정책을 강구하겠습니다.

▷후보님이 구상하고 있는 차기 통영시 중점 경제정책 방향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통영경제의 두축인 수산업과 문화·예술·관광에 중점을 두고 수산물을 통한 먹거리 및 가공식품 개발 및 참여하는 체육전지훈련 도시를 만들고 국내에서는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무장애 도시를 만들어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여 시민들의 부를 늘려 주어야 합니다.

먼저 수산분야는 한산도 해역에 신규어장을 확대 개발하고 수산물 생산량을 늘려 시민들에게 더 많은 수입이 늘어날 수 있도록 하고, 수산가공식품 개발 등 수산가공식품 기술을 고도화 시켜 나가야 하며, 년2회 정도 대대적인 수산식품박람회를 개최하여 수산식품 먹거리의 다양화와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 모우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합니다.

세계최고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하여 문화·예술·관광 통영특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순신의 통제영 문화와 역사를 간직하고 있고 국내외 가장 으뜸가는 예술인들의 인적·물적자원을 이용하여 박경리문학관건립, 항남동문화예술인의거리조성, 강구안·미수동 세계적인 분수테마파크조성, 광도면에 3만평의 연꽃테마 파크조성, 한려수도 관광헬기 운항 등을 통하여 통영을 세계최고 명품 관광 통영을 만들것입니다.

▷후보님이 구상하는 지역복지 정책과 재원조달 방안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복지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청년·여성·어르신들의 일자리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행정조직에 기업과 시민들간 일자리를 연결하는 「시민일자리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맞춤형 일자리은행」을 설립하여 청년·여성·어르신들이 언제든지 일자리를 구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에도 적극적인 행정지원으로 기업과 행정과 시민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여성·임산부·노약자와 시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무장애 도시건설」을 하겠습니다. 일반 시민들은 물론 어린이·장애인·임산부등 사회약자들이 생활하고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로·공원·건축물등의 무장애화 정책을 추진 하겠습니다. 이와함께 장애인 전용목욕탕, 체육관 등을 건립하여 수준높은 도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통영의 저출산 고령화 대책과 인구절벽 대응방안은 무엇입니까?

특히 통영은 저출생과 청년 인구감소 등 인구절벽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획기적인 선진교육 정책을 위한 통영미래교육재단을 설립하고, 교육기금 1000억원을 조성하여 일등교육 통영시로 만들겠습니다.

청년 장기(20년)임대아파트를 건립하여 주거안정을 통해 청년들이 돌아오는 기반 여건을 마련해야 할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일자리은행을 만들어 청년·여성·어르신들의 일자리 걱정도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유아·어린이들을 위한 24시간 어린이응급병원 운영과 유아체험교육관을 설립하겠습니다.

▷정동영 후보님의 공약 말씀해 주십시오.

첫째, 통영성(통제영)을 복원하고, 원문성문과 이순신(통제사) 역사박물관 등을 건립하여 통영의 정체성을 확립하겠습니다.

앞으로 통영성과 통제영의 주요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고증과 기초사료에 기초한 완전한 복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와 함께 통영으로 들어오는 첫 관문인 원문 고개에 거대한 원문성문을 건립하여 통제영의 도시 통영의 힘과 건재함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또한, 열무정과 한산정을 복원하여 년 3회(대통령배, 시장배, 해군 총장배) 이순신 정신에 입각한 전국궁도대회 개최와 양궁테마파크를 조성하여 통영을 대한민국 궁도의 메카로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208명 삼도수군통제사 자료를 확보하여, ⌜이순신(통제사) 역사박물관⌟을 건립하여 통영의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통영의 정체성을 확립하겠습니다.

둘째, 수산업을 중점으로 한 통영 경제를 일으키겠습니다.

산업은 통영 경제를 지탱하는 뿌리입니다. 수산업 진흥에 중점을 두고 통영경제를 일으키겠습니다. 수산업이 살아야 통영의 경제가 일어서고 문화‧예술‧관광이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산업을 살리기 위해서는 한산도 등 주변 해역 내‧외 수면에 신규어장을 개발하여 수산물의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한편, 참 다랑어 및 참 해삼 양식개발과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굴‧멍게 양식어장 규모의 적정화와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새로운 소득원 창출과 현재 공사중인 도산면의 수산식품산업 거점센터, 임대형 수산물 가공공장, 수산물 냉동 냉장 저장시설 등을 조속히 준공하여 수산업 종사자들의 소득 안정화에 중점을 두도록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농업기술센터 이전과 통영지역 농. 축. 수협의 경쟁력 강화 및 농,수, 축산업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와 지원을 확대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부강한 통영 농어촌을 만들겠습니다.

셋째, 통영을 청년 친화 도시건설 및 어린이 24시간 응급실 운영 하겠습니다.

통영을 청년. 여성들의 주거와 일자리, 자녀교육을 보장하는 청년친화도시 젊은 통영을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통영의 미래를 위해 유아에서부터 모든 시민들의 교육의 장인 통영미래교육재단 및 통영유아체험 교육원, 예술(체육)중학교를 설립하여 학부모들과 시민들의 교육부담을 완화하여 교육하면 통영이 으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일자리정책추진단 설립과 함께 20년 이상 장기간 거주 할 수 있는 ⌜청년임대 아파트 건립⌟하여 청년들의 거주 안정을 통한 청년들이 돌아오는 청년친화도시 통영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문화, 예술, 관광 통영 특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통영을 세계인이 가장 오고 싶어하는 「세계4대 미항⌟으로 만들고, 동양의 나폴리를 넘어 세계적인 문화. 예술. 관광 통영 특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 대한 구상으로 통영 콤플렉스 파크 (Conpliex park)를 조성하고, 통영운하 양쪽 언덕을 유럽풍의 특색있는 주택단지로 조성하고, 장기 특화사업인 유무인도서 등을 탐방하는 크루즈, 사천공항에서 욕지도 사량도 등 한려수도를 조망할 수 있는 관광헬기를 뛰우고, 미륵도 조선소 주변 부지를 이용하여 그 자리에 친환경 해양 그린웨이, 인공해수욕장, 해양 바이오 밸리조성, 호텔, 해양아쿠아리움, 콘도스트리트 몰을 건립하여 세계 관광의 중심지로 만들겠습니다.

경쟁력 사업으로 ▲원 도심 재생사업의 일한으로 서피랑에 ⌜박경리 문학의 언덕조성⌟, 항남동에 통영시립 미술관(이중섭 미술관) 건립, ▲강구안 세계 최고 분수 테마파크 조성 ▲광도면에 대규모 연꽃 테마파크 및 시민쉼터 조성, 축구장 2면과 실내 휘타구(듀오콕)장 건립 ▲죽림 신도시에 오감만족형 롤러스케이트장 및 공립 키즈카페 조성 ▲미륵산 100리 둘레길 ▲한산대첩교 건설 ▲해상 케이블카 설치 ▲미륵도 수산물 유통센터 및 재래시장 건립 ▲산양읍에 에어돔(실내) 건립, 세계배드민턴선수권대회 유치, 전국 테니스대회 유치 ▲원문공원 주변 통영시민 대공원 및 오토 캠핑장 조성 ▲도산지역에 지중해식 리조트, 요트산업 기지조성, 아파트단지 유치 ▲평림지역에 해넘이 조망공원, 관광 팬션단지 등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장기계획 사업으로 ▲교육분야에 관심이 높은 국제학교 유치를 검토하고, 수산가공식품 등을 중심으로 한 쿠팡과 유사한 물류종합유통회사 유치를 검토하여 젊은이들의 일자리 걱정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경제회생 / 일자리 은행 설립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에 역점을 두고자 합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시민 일자리 전담부서」, 「맞춤형 일자리 은행」을 통한 청년, 어르신, 여성들의 일자리 걱정을 들어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법송 일반산업단지 조기 조성, 안정일반산단 등이 빠른 시일 내 조성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알짜배기 기업의 유치와 동시에 지방산단 1-2개소를 신규 조성하여 안정적인 자체 세원 확보와 일자리를 늘려 서민 생활 안정에 역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시민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무장애 도시건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시민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편안한 삶이 미래의 생활 패턴입니다. 일반시민은 물론 어린이,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 사회 약자들이 생활하고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로, 공원, 건축물 등의 무장애화를 추진하기 위해「통영 무장애 추진 위원회」를 구성하고, 「무장애 도시 조례」제정과 기본계획 수립, 주요정책개발, 제도 개선 등에 역점을 두어 모든 시민들이 안전한 생활로 편안한 삶을 누리며, 가장 살고 싶은 도시 통영, 가장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 통영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통영 시민들에게 꼭 전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마무리 발언 부탁드립니다.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고 했습니다.

저 정동영은 새로운 비전과 리더십, 창조적이고 열린 생각으로 온 시민의 중지와 역량을 모아 통영의 새로운 미래를 활짝 열어 가겠습니다. 또한, 어려운 서민경제를 살리고, 언제나 변함없이 처음처럼 시민 여러분과 늘 함께 할 것을 약속합니다.

사랑하는 통영시민 여러분, 지난 3월 15일 시민이 주인이 되어 새로운 통영으로 가는 첫발을 내딛는 출마의 변을 감히 시민 여러분께 올려습니다. 깨어 있는 시민 의식으로 명품도시 통영건설을 위해 저 정동영과 함께해 주십시오.

그동안 저에게 보내주신 사랑과 지지 가슴 깊이 새기며, 더 열정적으로 임하겠습니다. 통영시민 여러분의 은혜에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예비후보 정동영

▷생년월일 : 55년 9월 2일

▷학력
경상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박사)

▷경력
국립경상대학교 행정학 박사
도산초, 통영중, 통영고등학교 졸업
경남도청 기획실 등 공무원 근무
통영시의회 의원(기획총무위원장)
통영시복지협의회 부의장
민족통일통영시협의회 회장
경남교육정책 자문위원
세종건설(주) 대표이사
경남도의회 의원(경남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
20대 대통령선거 중앙선대위 조직총괄희망특별본부 경남본부장
경남의힘 연구원 부원장

저작권자 ⓒ 살통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